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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1485억 들여 2030년까지 수도권 소음공해 30% 줄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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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유정 파리 통신원

승인 : 2024. 09. 25. 16:19

가장 시끄러운 지점 100곳 골라 車속도제한 등 20개 조치 집중 실시
도로소음
일-드-프랑스 도청이 24일(현지시간) 소음공해 감소 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계획은 2030년까지 소음공해를 현재보다 30% 줄이기 위해 1억 유로(한화 1485억원) 규모의 예산을 투입하겠다는 게 핵심 골자다. /픽사베이
프랑스가 수도권 지역인 일-드-프랑스에 거주하는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소음공해 줄이기에 나선다.

현지매체 프랑스앙포는 24일(현지시간) 일-드-프랑스 도청이 오는 2030년까지 소음공해를 현재보다 30% 줄이기 위해 1억 유로(한화 1485억원) 규모의 예산을 투입하는 것을 핵심 골자로 하는 소음공해 감소 계획을 발표했다고 보도했다.

일-드-프랑스는 한국으로 치면 서울과 그 위성도시를 아우르는 지역으로 프랑스 수도권을 말한다. 전체 인구(5163만명) 중 수도권 거주민이 2619만명(전국 인구의 50.6%, 2023년 기준)에 이르는 한국처럼 프랑스도 일-드-프랑스의 과밀화 문제가 심각하다. 프랑스 전체 인구(6776만 명, 2021년 기준) 중 일-드-프랑스에 거주하는 사람의 수는 1221만명으로 약 18.8%를 차지한다.

좁은 지역에 지나치게 많은 사람들이 거주하는 수도권 과밀화는 수많은 문제를 낳는다. 그중 하나는 '소음 공해'다. 파리 지역 거주민 3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가장 거슬리는 소음이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응답자 중 48%가 '교통수단 소음', 32%는 '도로 소음', 8%는 '항공 소음', 3%는 '철도 소음'이라 답했다.
일-드-프랑스는 지역 소음공해를 줄이기 위해 먼저 수도권에서 소음이 가장 심한 100개 장소를 지정했다. 그리고 이 장소들을 중심으로 소음 줄이기에 집중할 예정이다. 이번 소음공해 감소정책에 동반되는 조치는 약 20개로 △외곽순환도로 최고 속도 50km/h 제한 △가장 시끄러운 도로 주변에 방음막 설치 △도로에 방음용 코팅 작업 등이 포함됐다.

20개 조치 중 수도권 도로에서의 최고 속도를 50km/h로 제한하는 방안은 안 이달고 파리시장이 꾸준히 추진하고 있는 정책이다. 지난달 31일에도 이달고 시장은 웨스트프랑스와의 인터뷰에서 "속도제한조치는 외곽순환도로 근방에 거주하는 50만명의 공중 보건과 직결한다"며 속도 제한 조치가 필수임을 호소했다.

환경 소음 모니터링을 담당하는 비영리환경단체인 브루트파리프는 2021년 "소음공해는 거주민들에게 당뇨, 심장혈관 질환, 수면장애, 불편감, 학습력 저하 등을 유발해 일-드-프랑스 지역에 430억 유로(한화 64조351억원) 정도의 사회적 비용이 발생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파리시청 교통과 다비드 베이야드는 "더 란셋에 발표된 캐나다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외곽도로 근방에 사는 거주민들은 환경오염과 소음공해 때문에 치매에 걸릴 확률이 높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속도 제한 조치는 특히 교통체증이 없어 과속하기 쉬운 야간 소음공해를 줄이는 데 탁월하다"라고 덧붙였다.

실제로 외곽순환도로의 최고 속도 제한이 80km/h에서 70km/h로 낮아졌던 지난 2014년의 경우 도로 주변 소음이 낮엔 0.5데시벨(dB), 밤엔 1.2데시벨(dB)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프랑스 수도권 거주민 1221만 명 중 가장 소음공해가 심한 외곽순환도로 150km 구간 근방에 거주하는 주민은 약 50만명으로 집계됐다.
임유정 파리 통신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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