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KT클라우드 “AI반도체 팜 구축·실증 순항”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atoo4u.asiatoday.co.kr/kn/view.php?key=20241212010007262

글자크기

닫기

연찬모 기자

승인 : 2024. 12. 12. 13:55

[이미지] kt cloud, 2차년도 AI반도체 Farm 구축 및 실증사업 순항
/KT클라우드
KT클라우드는 정보통신산업진흥원과 함께 진행하는 'AI반도체 팜 구축 및 실증' 2차년도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 중이라고 12일 밝혔다.

KT클라우드는 지난해부터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K-클라우드 프로젝트' 사업 중 하나인 'AI반도체 팜 구축 및 실증'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K-클라우드 프로젝트는 국산 AI 반도체 경쟁력 강화를 위해 AI반도체를 검증하고 민간과 공공을 위한 저비용·고효율 AI 서비스를 발굴하는 사업이다.

KT클라우드는 네이버클라우드, NHN클라우드와 컨소시엄을 이루고 리벨리온, 퓨리오사AI, 사피온 등과 협업하고 있다. 해당 사업은 2025년까지 △국산 AI반도체 기반 컴퓨팅 인프라 구축 △클라우드 플랫폼 구축 및 운영 △응용서비스 실증을 목표로 하고 있다.

컨소시엄은 지난해 AI반도체 활용 기반 환경 조성을 위해 1.1페타플롭스(이하 PF) 인프라를 구축하고, NPU 운영관리 플랫폼 개발을 성공적으로 이뤄냈다. 1PF는 1초당 1000조 번 연산할 수 있는 성능이다.
올해에는 2개년 누적 목표인 19.95PF 규모의 인프라 구축이 완료된다. 또 컨소시엄 참여 기업들은 AI 서비스 실증 기업과 협업해 자연어, 교육, 관제 등 다양한 AI 응용 서비스를 실증하고 고도화하고 있다.

KT클라우드는 올해 사업에서 3.35PF 연산 용량 인프라를 구축하고, AI 서비스 실증 기업 라온로드와 함께 도시교통관제 분야 AI 응용 서비스 실증을 통해 AI 서비스 고도화 등 사업을 성공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향후 AI반도체 팜 활성화 및 AI 실증 서비스 고도화에 앞장서고 AI 반도체 기업, AI 응용 서비스 실증 기업과 함께 클라우드-AI반도체-AI서비스가 긴밀하게 연계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할 예정이다.

임재영 KT클라우드 상무는 "앞으로도 참여 기업들과 함께 클라우드 기반의 AI 생태계 강화를 위해 지속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연찬모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