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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동네 1사-1시장 협약’ 전통시장 매출 ↑…오영주 “우리동네 1사-1시장 어떤 방식 갈지 고민”

‘우리동네 1사-1시장 협약’ 전통시장 매출 ↑…오영주 “우리동네 1사-1시장 어떤 방식 갈지 고민”

기사승인 2024. 05. 16.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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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기부, '우리동네 1사-1시장 협약식'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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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영주 중기부 장관이 16일 경기도 수원 영동시장에서 열린 '우리동네 1사-1시장 협약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사진=오세은 기자
그간의 기업과 전통시장 간의 물품구매 등의 일방적 상생이 아닌 그간의 방식을 탈피해 기업이 가진 자원과 재능을 전통시장에 공유하고 전통시장은 기업의 성장을 위한 홍보활동을 지원하는 상생이 추진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16일 경기도 수원 영동시장에서 '우리동네 1사-1시장 협약식'을 개최했다.

우리동네 1사-1시장 협력 프로젝트는 경기지방중소벤처기업청에서 상생과 환경·사회·지배구조(ESG)에 관심 있는 기업과 대학 등을 전통시장·상점가와 매칭해 상호 간 자원과 재능을 공유하는 사업이다. 이번 협약식은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14개 대·중소기업, 대학, 공공기관과 14개 전통시장 등 관계자 50명이 참석했다.

그간의 기업과 전통시장간의 상생은 물품구매, 전통시장 가는 날 운영 등 일방적인 상생 방식이 다수였다. 이번 프로젝트는 그간의 방식을 탈피해 기업이 가진 자원과 재능을 전통시장에 공유하고 전통시장은 기업의 성장을 위한 홍보활동을 지원하는 등 상호간 윈윈하는 방식의 사업이다. 프로젝트 시작 후 2개월 동안 대·중소기업, 대학, 공공기관 등 23개 기관이 참여를 희망했고 이번 1차 협약식에서는 전통시장 매칭과 협력 내용이 구체화 된 14개 팀이 협약을 체결한다.

14개 팀의 협약내용을 살펴보면 참여하는 기업과 전통시장의 특색에 따라 다양하게 구성돼 있다. 기업이 제공하는 협력사항을 살펴보면 하이프라자는 시장 상인이 에어컨, 냉장고 등 전자제품을 구매하면 할인 판매한다. 채우라는 출입구 대형간판과 3D LED 미니간판 제작·설치를 지원하며 경희대학교 예술디자인 분야의 교수·학생들은 시장 조형물 등의 디자인 개선을 돕는 등 기업이 가진 다양한 재능과 자원을 지원한다.

전통시장은 기업과 대학에서 개최하는 전시회, 설명회 등에 장소를 제공하고 전통시장의 주요 행사에서 협력기관을 홍보하는 등 시장이 보유한 다양한 유·무형의 자원을 활용해 적극 협력할 계획이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전통시장은 매출 증대, 시장경영환경 개선 등으로 경쟁력이 강화되고 협력 기업도 전통시장과의 상생을 통해 기업 이미지 제고 매출 향상 등이 기대된다.

오영주 중기부 장관은 이날 "중기부는 730만 명의 소상공인들이 우리경제의 중요한 동력으로 자생력을 어떻게 키워나갈까 정책을 고민하고 있다. 정부 지원만 갖고 소상공인들이 성과를 내고 매출을 높이는 건 한계가 있다"며 "경기지방중소벤처기업청에서 고민 속에 상생모델들이 다른 모델들을 공유하면서 기업, 대학에서 고민에 같이 동참해주면서 오늘 새로운 모델이 생겨났다. 작은 발걸음인데 중요한 발걸음"이라고 말했다.

또한 "상생지원, 대기업이 일방적으로 지원하고 물품을 구매하고 전통시장이 갖고 있는 매력, 재원이 기업들이 잘 쓰여지게 함께 동반성장하고 윈윈 모델을 할 수 있다"며 "오늘 14개사가 재원, 재능 공유, 여기에 맞춰 전통시장 인프라와 홍보역량이 기업에 도움이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오늘 14개 1사 1시장 모델뿐 아닌 확산 과정에서 다양한 상생모델이 있을 것이다. 중요한 건 14개 시장에서 성과를 내는건 처음 성과를 내는 것이다. 중기부는 같이 성과를 내게 어떤 방식으로 같이 갈지 고민하겠다"며 "오늘 참여 기업, 시장상인회 측도 일회성에 끝나는 게 아닌 우리동네싱글벙글 아이디어를 내어 달라, 우리동네 시장이 잘 될 때 찾아가고 싶은 시장이 되고 여러가지 이뤄지는 곳이 되면 지역, 국가가 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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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영주 중기부 장관(왼쪽에서 두 번째)이 16일 경기 수원 영동시장에서 열린 '우리동네 1사-1시장 협약식'에서 참석자들과 협약기념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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