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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 ‘배터리 안전성 인증제’ 시범사업 참여

현대차그룹 ‘배터리 안전성 인증제’ 시범사업 참여

기사승인 2024. 10. 15. 1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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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증제 조기 안착 지원
유예기간 없이 내년부터 실시 적극 검토
"전기차·배터리 안전기술 연구개발 강화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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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일 광주광역시에 위치한 자동차안전연구원 친환경 자동차·부품 인증센터에서 열린 '배터리 안전성 인증제' 시범사업 실시를 위한 업무 협약식에서 백원국 국토교통부 제2차관(왼쪽 넷째), 김동욱 현대차그룹 부사장(왼쪽 셋째)이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 현대차그룹
현대자동차그룹은 15일 광주광역시에 위치한 자동차안전연구원 친환경 자동차·부품 인증센터에서 백원국 국토교통부 제2차관과 김동욱 현대차그룹 부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배터리 안전성 인증제' 시범사업 실시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국토부는 2026년 2월 의무시행 예정인 '배터리 안전성 인증제'를 이달부터 시범 시행해 전기차 화재로 인한 시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전기차 안전 관리를 강화한다. 현대차그룹은 1년간은 제조사가 자체적으로 안전성을 검증할 수 있는 특례가 적용되지만 이번 시범사업 참여를 계기로 인증제가 조기에 안착될 수 있도록 내년부터 실시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할 방침이다.

'배터리 안전성 인증제'는 전기차 배터리의 안전성을 정부로부터 사전에 인증받는 제도로 전기 승용차뿐 아니라 전기버스·전기화물자동차의 배터리도 안전성능시험을 통해 안전성을 검증받는다.

현재 완성차·부품 제조사가 자동차관리법상 안전기준에 맞춰 자체적으로 자동차의 안전성을 검증·판매하는 자기인증제를 채택하고 있지만 '배터리 안전성 인증제' 도입 이후에는 전기차 배터리(팩)의 경우 자동차안전연구원의 안전성능시험을 거쳐 국토교통부 장관 인증을 받아야 하는 형식승인제가 적용된다.

김동욱 부사장은 "전기차 안전성 확보를 위한 이번 시범사업에 현대차그룹은 완성차 업체 중 가장 먼저 참여한다"며 "현대차그룹은 전기차·배터리 안전기술 연구개발을 지속하고 정부와 긴밀히 협력해 전기차 화재에 대한 국민들의 안전 불안감이 해소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배터리 안전 기술 개발과 화재 위험도를 크게 낮춘 차세대 배터리 개발에도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배터리 시스템의 오류 진단과 화염 노출 지연·방지 기술 개발 역량을 향상시키고 현대차·기아 의왕연구소 내 차세대 배터리 연구동에서 전고체 배터리 등 개발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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